전략백서

수식 하나로 수익률 2배 만드는 PER 업그레이드 전략

먼트리호 2022. 10. 19.

PER업그레이드 전략

수식 하나로 수익률 2배 만드는 PER 업그레이드 전략

PER는 주식을 처음 접하는 때 부터 누구나 알고 있는 지표입니다. PER 지표를 이용한 전략에서 단 한개의 수식 하나라 수익을 2배 만드는 "PER 업그레이드" 전략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주의사항

▶ 전략툴은 젠포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 월봉 벡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정확도 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전략 젠포트 수식을 소개 합니다. 

▶ 전략 사용 시 꼭 변형해서 사용하세요.

 

전략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전략은 박성우님의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에서 소개된 전략입니다. 참고로 이 책은 아주 다양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어 앞으로도 자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 최저가로 구매하기 ◀◀◀

 

전략은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해보고 나니 이렇게 드라마틱하게 수익률이 증가하여 저도 좀 놀랬습니다. 역시 해보기 전에는 모르는 일입니다. 

 

매수

① 종가가 1000원보다 비싸고 5000원 보다 싸다

② PER가 낮은 순으로 20종목을 매수한다.

 

매도

① 20일 보유후 매도한다.

 

손익절

없음

 

젠포트 수식화

매수

A {종가} > 1,000

동전주 제외


B {종가} < 5,000

종가가 5000원 보다 싸다.

 

매도

없음

젠포트 벡테스팅 결과

 

15년간 누적 수익률 1816.26% (연평균 20.84%, MDD 53.58%)입니다. 아주 간단한 수식으로 연평균 20%를 달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의 목적인 수익률을 2배로 만드는 수식은 어떤것일까요? 

 

먼저 아래 수익률 결과를 먼저 보겠습니다.  누적 수익률 726.1% (연평균 14.5%, MDD 50.46%) 입니다. 위에서 보았던 수익률의 1/2에 해당합니다. 그러면 두 전략은 어떤 차이가 있어서 누적 수익률에서 차이가 나는 것일 까요? 

 

가격 효과

첫번째 매수조건식이 누적수익률 726.1%이고, 아래 것이 누적 수익률 1816.26% 입니다. 보시는 것 처럼 차이는 단 하나 수식 {종가} < 5000 입니다. 첫 번째에서는 단순히 동전주를 제외하기 위한 필터였지만, 두 번째에서는 종가 크기를 제한하였습니다. 

 

보통 소형주 퀀트에서 시가총액을 제한하는데 이렇게 가격을 제한하는 방법도 하나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은 이런 가격 제한으로 특정한 기간동안만 수익률이 높아 진다면 이것은 과최적화로 봐야합니다. 다시 한번 전체 누적 수익률 곡선을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전체 구간에서 고르게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ack to Basics

누구나 아는 PER와 가격 만으로도 연평균 20%라는 놀라운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표가 단순하다고 중요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다시한번 본다면 여러분 전략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표로부터 시장의 수익이 시작 된다
- 박 성우, 시장을 이기는 전략들 中

 

 📌 주의 📌
전략 개발에 참고만 하시고 꼭 변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