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매매/왕초보 주식 자동매매

자동매매 시작을 위한 현실적 조언 3가지

먼트리호 2022. 1. 2.
안녕하세요 상냥하고 친절한 먼트리호 입니다. 
 
여러분은 “자동매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흔히들 자주 오해하시는 것이 “자동매매” = “수익” 이라는 공식입니다. 하지만 이 공식은 전혀 맞지 않습니다. 
 
이 공식이 맞다면 모든 사람이 자동매매에 뛰어 들테고 수익을 창출 하고 있겠죠. 
 
지난 2년간 자동매매를 해오면서 경험한 자동매매에 대한 현실적 조언 3가지를 해드리겠습니다. 
 
 

이 사람아~ 문제는 전략이야 전략

자동매매는 수익을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이것만 하면 수익이 난다고 하지만 그럴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즉 확률적인 문제입니다. 
좋은 전략은 수익 창출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고 이런 전략을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자동매매 입니다. 
따라서, 자동매매 자체가 수익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 아니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자동매매를 시작하기 전에 다들 코딩이나 DB 구축이나 이런 하드웨어 적인 것에 힘을 쏟게 되고 정작 중요한 전략 개발에는 소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혼자만의 벡테스팅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무단히 힘들썼지만 결국 이건 시간 낭비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전략을 한번이라도 구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물론 한계는 있지만 젠포트는 자동매매를 하기에 참 좋은 툴입니다 .무료이고 주기적으로 DB가 업데이트 되니까요. 
 

전략과 자동매매 시스템을 검증하라

두 번째는 전략과 자동매매 시스템을 검증해야합니다. 즉, 백테스팅을 해봐야 합니다. 
내가 만든 전략이 제대로 구현되는지 점검해야하고, 자동매매 시스템에 오류가 없는지도 점검해야합니다. 
본인이 만든 시스템이든 유료든, 무료든 모든 시스템에서 이 부분 확인은 필수입니다. 
컴퓨터나 시스템은 내가 아니니까 내가 원하는 데로 매매를 하는지 점검해야겠죠. 
 
 

소액으로 시작하라

마지막은 “소액으로 시작하라” 입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전략 백테스팅을 해보면 행복 회로가 돌아가게 됩니다. 
 
“와~~~이것만 하면....1년안에 부자가 될 것 같은데....아싸....몰빵이다.”
 
(출처:  https://whathappen.co.kr/archives/6802 )
 
이런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왜냐하면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죠. 
전략이 마냥 좋을 수 많은 없습니다. 전략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내가 투자한 시기와 전략이 알맞아 수익이 날 수 도 있지만 아닐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소액으로 검증해보세요. 
금액은 본인의 상황과 전략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종목당 10~20만원이며 대부분의 전략 검증은 가능했습니다. 
검증 기간은 최소 3개월 정도가 적당했습니다. 
 
3개월 검증 기간 이후에 증액을 해야하는데 증액 부분은 별도로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과 좋아요. 클릭은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소중한 영양분이 됩니다. 
나가시기 전에 댓글, 좋아요, 클릭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