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매매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 3가지 유형

먼트리호 2022. 3. 10.
여러분은 본인이 매매에 어울린다고 생각하시나요? 맞다고 생각하신다면 이번 포스팅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매에 어울리지 않는 3가지 유형을 알아 보겠습니다. 
매매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 3가지 유형

확실한 것을 찾는다

첫번째는 확실한 것을 찾는 사람은 매매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매매에서 확실한 것은 “매매에는 확실한 것이 없다” 는 것입니다. 매매는 기본적으로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바탕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매수자, 매도자의 심리가 뒷받침이 됩니다. 
 
따라서, 어떤 시장, 종목을 선택하던지 매매를 한다는 것은 불확실한 것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매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확실한” 수익을 내는 성배를 찾으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들의 말에 쉽게 반응합니다. 확실한 수익을 위해서요. 
 
매매에는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부동산 매매나 선물, 지수, 세상 그 어느 매매에도 확실한 것은 없으며 그 확실한 것을 쫓다보면 결국 매매는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감당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환경에서만 행동한다

두번째는 안전한 환경에서만 행동하려고 하는 사람은 매매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린 시절 대부분 부모님으로 부터 안정적인 직장,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을 요청받아 왔고 그렇게 자라온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것을 추구 합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다면 더 큰 수익이 발생하지만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매에서는 이러한 안전한 환경에 대한 마음을 접어야 합니다. 매매한다는 그 자체가 안전한 환경이 아닙니다. 세계 금융환경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바로 매매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니 안전한 환경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러시아 침공만 봐도 이렇게 전쟁을 할 줄 누가 알았나요. 
 
매매에 안전한 환경은 없습니다. 안전한 장치 (손절, 시스템 정지 등)와 대응만 있을 뿐입니다.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잘못을 좀처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매매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확실성”과 관계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확실한 것을 좋아합니다. 정답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매매에는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즉, 정답이 없습니다. 
 
전략을 세우고 전략을 최적화 하여 수치를 정해서 부푼 꿈을 안고 매매를 시작하지만, 정작 결과는 좋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정확한 답을 못 찾았다는 사실에 괴로워하고, 자신이 틀렸음을 증명하는 매매 현실에 괴로워합니다.
 
대가들은 어떨까요? 대가들도 마찬가지로 정답을 알지 못합니다. 아래 기사를 보시면 비트코인에 대해서 쥐약이라고 평가절하했던 워렌 버핏이 이제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즉, 본인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현실에 적응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가들도 우리와 같이 틀리지만 대가와 우리의 차이는 바로 자신의 실수/실패를 “인정”하고 Mr. Market에 맞게 변화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 추구 보다는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마켓에 적응하는 사람이 매매에 성공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매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 유형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 확실한 것을 찾는 사람
 안전한 환경에서만 행동하는 사람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
 
매매를 하고 있는 저도 위 세 가지에 모두 해당하여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이 있죠. “너 자신을 알라”. 요즘 뜨는 말로는 “메타인지”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았으니 매매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매매에 어울리는 사람인가요?
 
이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댓글, 공유, 지원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