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90% 투자자가 돈을 잃는 이유 3가지

먼트리호 2022. 3. 18.

  2021년도 자본시장연구원의 자료(링크)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1년간 개인투자자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 (비자율적 장기투자가 아닐까 합니다)의 가격상승으로 약 70조원에 이르는 평가이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규모 거래로부터는 추가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기간을 더 과거로 올라가면 아래 그래프와 같이 거래 이익 보다 거래 비용이 더 커 결국 돈을 잃었습니다. 이런 대단한 분석자료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직관적으로 개인투자자 대부분이 돈을 잃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90%의 개인투자자가 돈을 잃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거래이익 및 거래비용 추이

게으르다

  첫번째 이유는, 게으르기 때문입니다. 많은 서적이나 채널에서 개인 투자자의 실패를 단순히 심리적 문제로 귀결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적 문제가 실패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주요한 요인은 아닙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저는 전략이 실패하는 요인이 기대치 미검증과 차별화 부족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2022.03.13 - [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 매매 전략이 실패하는 핵심 요소 2가지

 

  스스로 전략 기대치를 검증하고 차별화를 찾는 노력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여러 다른 이유로 이런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게으름이 문제입니다. 그러다 보니 검증 없이 차별화 없이 그저 쉬운 길만을 택합니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전략을 그냥 받아드립니다. 아무런 필터없이, 때로는 어떤 전략인지도 모르면서 사용합니다. 이런 상황에 돈을 번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무지하다

  두번째 이유는 무지하기 때문입니다. 게으름과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무지하다"의 의미는 어떤걸 모르고 알아야 하는지 모른다는 개념입니다. 게으르다 보니 남들이 하는 소리, 그들이 보여주는 수익률이나 그래프, 컴퓨터에서 보여지는 것을 아무런 여과 없이 받아드립니다. 그냥 믿습니다. 어떤걸 검증해야하고 이 그래프나 수치 뒤에 어떤 것이 숨어져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이런 것을 알기 위해서 더욱더 많은 강연과 서적을 보지만 그것은 '더욱더' 실타래만 엃히게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저 강연자가 저자의 상황에 맞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을 본인에게 맞게 검증하고 여과하여 받아들어야합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 강연비로, 매매 비용으로, 손실로 돈을 잃게 됩니다.

잘속는다

마지막 이유는 잘 속기 때문입니다. 게으르고 무지하다면 당연히 잘 속을 수 밖에 없습니다. 편한 길만 찾다보니 불행히도 잘 속아 넘어가고, 읽고 보는 것, 컴퓨터에서 보여지는 것을 그대로 믿습니다. 왜냐하면 매매로 손쉽게 돈을 버는 방법이 있다고 간절히 믿고 싶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90% 투자자가 돈을 잃는 이유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 게으름

▶ 무지

▶ 잘속음

 이 3가지를 모두 만족한다고 해서 매매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나 최소한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명심하세요! 편한 길이 바로 저승길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