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매매 전략이 실패하는 핵심 요소 2가지

먼트리호 2022. 3. 13.
투자에서 성공하는 유일하고도 확실한 비밀은....

올바른 방법으로 잃을 줄 아는 사람이 장기적으로 승자가 된다는 것이다.

- 시장의 유령 (Phantom of the Pits)

 

  여러분은 시장에서 매매가 실패하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서적과 매체에서 심리 문제라고 하는데 정말 그런것 같은가요? 과거에 저는 심리 문제가 매매 실패의 원인이라고 생각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기위해 자기개발 서적도 읽고 부단히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매매는 여전히 실패하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매매 전략은 그대로인데 매일 매일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고 승률이, 손익이 바뀔리가 없으니까 말입니다. 

 

실패

 

  우리가 매매를 실패하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결정적인 문제는 심리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심리문제는 물론 중요하고 어렵지만, 심리적 문제가 유일한 실패 원인은 아닙니다. 매매를 계속 실패하는 원인은 바로 우리의 매매전략 문제입니다. 전략 자체가 틀렸기 때문에 매매가 실패하는 것이죠. 

 

 우리는 매매에서 성공하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읽고, 수많은 온라인 강의 등을 들었지만, 불행하게도 이런 것들은 매매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책과 강의, 강연에서 나온 것들은 어느 특정한 상황이나 현상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아, 우리가 직접 적용하다면 그런 상황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매매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매매를 처음하려는 사람에게 아마도 이 부분이 가장 여러운 문제 중 하나일 것입니다. 

 

기대치를 검증하지 않는다

 우리 매매방법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전략에 의한 기대치가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대치는 간단히 말하면, 1만원을 투자하여 얼마나 수익이 나는가 입니다. 본인 전략에 대한 기대치를 검증하다면 우리는 매매 전략의 단점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매매를 하기전에 매매전략을 스스로 검증했더라면, 아마도 그 전략으로 매매를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 전략은 수정하거나 폐기하여 더 좋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집중했을 것입니다.

 

 기대치는 승률과 손익, 매매횟수 등과 연관되어 있어 수동으로 하기에는 아무래도 어렵습니다. (기대치에 대한 부분은 추추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검증 코드를 마련하거나 엑셀 등을 이용하면 조금 수월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또한 매매 입문자에게는 큰 벽으로 다가옵니다. 그런 점에서 젠포트는 아주 유용한 툴입니다. 검증 기간에 따라 일부 비용이 발생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그 방법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아마 제가 모르는 다른 툴들도 많이 있을 것 입니다. 수동이건 자동이건 어느 툴을 사용하건, 매매전에 반드시 스스로 전략을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매매는 그 이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젠포트 벡테스팅 결과

 

전략을 차별화 하라

 매매 전략이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는 전략에 어떤 차별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매매 초보자에게 차별성 만큼 어려운것이 없습니다. 저는 두단계를 거처 차별성을 찾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따라하기 입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기존에 알려진 여러 대가들이나 앞선 사람들의 전략을 따라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아주 많은 자료가 있어 마음만 먹는다면 전략을 찾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책도 많이 있죠.

 

 두 번째는, 스스로 검증하기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략 기대치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저는 젠포트 툴을 이용하고 있는데 다른 툴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의견을 드리자면, 검증 시스템 구축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확한 검증이 되어야 하겠지만 100%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면 너무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요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 시간을 전략 수립에 배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첫 번째와 두 번째를 무한 루프를 돌리고 있습니다. 하다보면 대가들이 말하는 것이 맞는 부분도 있지만 틀린 부분도 꽤 된다는 걸 알 수 있고 본인 만의 아이디어도 낼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매매에서 전략이 차지 하는 비율은 아주 큽니다. 매매 전략이 수립되어야 그 이후 자금관리, 심리문제를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매매전에 반드시 전략 기대치를 검증하고 차별화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검증을 하더라도 실전에서 실패하기 잦은 것이 매매 세계입니다. 현타를 오게 되죠. 하지만 제대로 검증하고 차별화 하였다면 저략을 보완하여 매매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꼭 검증하고 차별성을 찾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댓글, 공유, 지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