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매매/왕초보 주식 자동매매

젠포트 수식 공개! 최근을 젠포트 수식으로 나타내면?

먼트리호 2022. 3. 9.
최근 거래량이 큰 종목은?
 
젠포트에서 이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아시는 분은 더 이상 글을 안 읽으셔도 됩니다.  
젠포트를 하다보면 책이나 인터넷에서 보거나 들은 전략을 수식화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젠포트도 만능이 아니다 보니 모든 것을 전포트화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함수가 있어서 잘 활용한다면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함수 중 하나를 이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을 젠포트로 나타내면
최근에 “최근 거래량이 큰 종목” 을 매매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말은 참 쉬운데 “최근” 이라는 말을 어떻게 젠포트로 나타내야 하나 고민을 했습니다. 
(물론 앞으로 말씀드릴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양하게 해석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거래량이 큰 종목

 
거래량이 큰 종목은 비율 함수로 간단히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거래량이 큰  = 비율({거래량}, {내림차순}) < 10 (거래량 상위 10%)
 
다음 “최근” 만 젠포트로 나타내면 되는데 이 부분에서 막혔습니다.
그러다 국어 사전에서 “최근”을 검색해 봤습니다. 유레카 !
 

최근 00 종목

 
국어사전 정의를 도식화 하면 아래와 같이 최근①  최근②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최근 ① 최근② 차이점은 오늘 거래량이 들어가느냐 입니다. 

최근 ① 보다는 최근② 의 정의가 더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② 를 보시면 오늘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젠포트 함수 중 “과거값” 을 사용하면 됩니다.  최근에 대한 기간을 1일로 정의하면 과거값 함수만 사용하면 되고 더 길게 생각한다면 “every” 함수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최근 기간을 1일로 한다면
 
최근 거래량이 큰  = 과거값(’비율({거래량}, {내림차순})’,{1일}) < 10 (거래량 상위 10%)
 
 
▶ 최근 기간을 00 일로 한다면’
 
A=  과거값(’비율({거래량}, {내림차순})’,{1일}) < 10

최근 거래량이 큰  = every (A, 00)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젠포트가 만능이 아니지만 제공하는 함수나 팩터를 잘 사용한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나가시기 전에 댓글, 좋아요, 공유, 지원 부탁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