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매매/왕초보 주식 자동매매

젠포트 조건식 대공개, RS 지표 전략

먼트리호 2022. 2. 24.
안녕하세요 상냥하고 친절한 먼트리호 입니다. 
 
오늘은 RS (Relative Strength)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S (Relative Strength) 지표는 무엇인가?

RS 지표는 윌리엄 오닐의 책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링크)” 에서 소개하는 지표입니다. 
 
지표는 시장 (코스피 또는 코스닥) 대비 얼마나 성과를 내었는가를 나타내고, 윌리엄 오닐은 시장 대비 높은 성과를 내는 주식을 선택하라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보시는 것 처럼, 같은 기간에 시장이 횡보하는 동안 LG 이노텍은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가 RS가 강한 주식입니다. (LG이노텍을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제일 뿐입니다.)
 
 

젠포트로 나타내면?

RS 지표를 젠포트를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지표의 의미를 가지고 젠포트화 한 것이라 해석마다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N일간의 성과를 “변화율_기간” 으로 해석해 보았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가?

오닐은 RS가 높은 (시장대비 성과가 좋은) 주식이 유리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조건식을 사용해 봤습니다. 
 
매수 : RS > 100 (시장보다 성과가 강한 종목을 매수)
매도 : RS < 0 (시장 성과가 음수 (-) 이거나 종목 성과가 음수 (-) 인 경우 매도)
 
 

마치며

RS 지표를 살펴 보았습니다. 간단한 설정에서도 성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성과보다는 지표를 어떻게 해석해서 적용하는지를 봐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이것이 정답이 아닙니다. 해석은 다양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이번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나가시기 전에 댓글, 좋아요, 지원 부탁드립니다. 
댓글, 좋아요, 지원은 더 좋은 컨텐츠를 위한 소중한 영양분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