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우리가 규칙 없이 매매를 하는 4가지 이유

먼트리호 2022. 5. 14.

투자 세계에서 꾸준히 수익을 내는 승자는 여러가지 특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매매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매매원칙을 지킨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 집니다. 이렇게 쉬운 것이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는 규칙 없는 매매를 선호하여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왜 우리는 규칙 없는 매매를 더 선호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규칙 없이 매매를 하는 4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는 규칙이 싫어요

첫번째는 매매뿐 아니라 대부분의 영역에서 사람들은 규칙에 따라서 일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이나 각종 강연, 유튜브에서 매매 규칙의 중요성에 대해서 보고 듣고 배울 때는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서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막상 제시된 규칙에 따라서 매매를 하라고 하면 대부분이 거부감을 느끼고 따르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정신 구조가 대부분 사회적인 양육의 결과와 다른 사람에 의해서 내려진 선택의 결과로 생긴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를 떠올려 보면 내가 만든 규칙은 거의 없고 대부분 부모님이 만들어 놓은 규칙, 학교가 만들어 놓은 규칙, 사회가 만들어 놓은 규칙을 따라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규칙’ 이라는 단어만 떠올려도 거부감을 보이고 규칙을 따르는 것이 힘들고 고통을 느낍니다. 

 

왜 내가 책임을 져야해?

투자의 결과는 오롯이 투자자가 져야합니다. 수익이 날 때는 당연히 책임을 지지만 손실이 날 때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기껏 규칙을 따라서 매매를 했지만 손실이 일어 나다 보니 ‘괜한 짓’ 으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규칙 매매보다는 무작위 매매 (random trading)을 선호합니다. 
 

아싸 땡잡았다

규칙 없이 매매를 했지만 아주 큰 수익을 거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주 스릴 만점이죠. 이런 예상치 못한 수익에 의한 스릴과 행복감에 우리는 쉽게 중독됩니다. 보상이  무작위로 이루어 지면 우리는 보상을 언제 받을 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놀라운 스릴과 행복감을 느끼고 싶은 나머지, 갖고 있는 모든 에너지와 자원을 동원하게 됩니다.    
 

시장아 왜 이러니?

마지막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시장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통제 할 수 없는 시장에 집중하다 보니 정작 통제 해야 하는 우리 자신에게 소흘 하게 됩니다. 시장은 여러분이 정말로 큰 손 투자자가 아닌 이상 우리의 조작과 통제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