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극한의 역경이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일곱 가지 순간

먼트리호 2022. 5. 10.

극한의 역경은 초보 투자자가 시장에서 손쉽게 성공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습니다. 매매 기법을 연구하거나 책을 읽거나 유튜브를 볼 때 항상 이 사실을 마음속 깊이 새겨 두길 바랍니다. 

 

2022.05.02 - [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

 

항상 극한의 역경은 우리를 힘들게 하지만, 특히, 초보 투자자들이 극한의 역경으로 힘들어 하는 일곱가지 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손실이 날때

돈을 잃었을 때 '좀 더 빨리 나올걸', '진입하지 않았어야 했는데...' 하는 후회와 상심으로 극한의 역경은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수익이 날때

수익이 날 때도 극한의 역경은 우리에게 큰 고통을 선사합니다. '좀더 늦게 팔았으면 더 큰 수익이 났을 텐데...' 라는 후회를 하면서 상처를 받습니다. 벌 수 있는 돈을 벌지 못했기 때문에 생각할 수록 

혹은, 아직 팔지 않았다고 해도 '언제 팔아야 하나?' 라는 생각으로 우리는 힘들게 합니다. 

 

매매 기법이 먹혀들지 않을 때

그럴 듯한 매매 기법을 만드느라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았는데, 정작 실전에서는 먹히지 않을 때, 우리에게 큰 상처를 줍니다. 괜한 수고를 한 것 같고 다시는 매매 기법을 만들고 싶지 않게 만듭니다. 

 

비싼 강의나 매매기법으로 돈을 잃었을 때

내가 만든 매매 기법인 잘 먹히지 않으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주변 소음에 휘둘리게 됩니다. 유료 강의나 기법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주변에서 수익을 봤다는 비싼 강의나 매매 기법을 구매했는데, 정작 자신은 매매에서 돈을 잃었을 때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먹히지 않을 때

그럴 듯한 매매 기법이 먹히지 않고, 유료 강의/기법도 먹히지 않게 되면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게 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개발하고 벡테스팅하느라 엄청난 시간, 돈, 노력을 쏟아 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우리는 아주 큰 상처를 받습니다. 

 

매매 기법이 개선되지 않을 때

내가 만든 그럴듯한 매매기법,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한 매매 기법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아주 많은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쏟았지만 개선 되지 않을 때, 극한의 역경은 우리에게 상처를 줍니다. 

 

 

시장을 잠시 떠나 있을 때

극한의 역경은, 매매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시장을 잠시 떠나 있을 때, 큰 추세를 놓치게 하여 우리를 화나게 하고 상처를 줍니다. 

 

 

위에서 살펴본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일곱가지 순간말고도 극한의 역경은 항상 당신의 매매를 온갖 상처로 가득한 것으로 만들고, 당신의 인생을 고통의 바다로 만듭니다.

그러면 이러한 극한의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