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극한의 역경을 이겨내는 2가지 방법✅

먼트리호 2022. 5. 22.

시장이 우리를 어떻게 하던지 힘들고 어렵게 하는 것을 '극한의 역경'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극한의 역경으로 인해 우리는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투자 세계에서 떠나게 됩니다.

 

2022.05.02 - [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

 

2022.05.10 - [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 극한의 역경이 우리를 힘들게 하는 일곱 가지 순간

 

그러면 우리를 힘들게 하는 시장 제1법칙 극한의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극한의 역경을 이겨내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항상 경계심을 가져라

책이나 강연, 유튜브, 광고, 블로그 등에서 매매를 아주 손쉽게 할 수 있다거나, 이 전략/프로그램만 이용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나 제안에 대해서 항상 경계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시장이 어려운 시기 우리는 이런 유혹에 쉽게 빠져 들게 되고 경계심 없이 받아 들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큰 손실을 얻게 되어 결국 투자 세계를 떠나게 됩니다. 

 

아이디어와 전략을 공부하고 찾아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누차 강조하듯이 본인의 검증과 확인 없이 무작정 받아 들이는 것은 결국 우리에게 큰 손실만 남겨줄 뿐입니다. 최근 루나 (LUNA) 사태도 조금만 찾아 보고 그 이면에 대해서 분석했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절대 방심하지 마라

본인의 전략으로 매매를 진행할 때, 방심은 금물입니다. 그전까지 잘 되었다고 원칙을 수정하거나 어기거나 하면 항상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매번 수익이 발생한다고 자금관리 전략 없이 투입금을 늘린다면 이 또한 안 좋은 결과를 가져 옵니다. 

 

상승장에서는 누구나 돈을 법니다. 오히려 원칙을 지켜서 남들보다 수익이 줄어들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상승장에서 원칙을 오히려 지키지 않게 되고 이것은 곧 뒤따르는 하락장에서 큰 손실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주변 지인이나 투자 전문가, 애널리스트의 보고서를 읽거나 매수/매도 조언을 들을 때도 절대 방심하지 마세요. 시장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 사람들이 여러분보다 뛰어나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워렌버핏과 우리의 차이점은 원칙과 대응에 있는 것입니다. 워렌 버핏도 내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내년에 코카콜라 주식이 얼마나 오를지 모릅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요. 

 

 

만약 어떤 것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좋다면, 그게 사실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