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간/오늘의 사진

🚩버블의 6가지 특성

먼트리호 2022. 8. 9.

버블은 위기일까요? 기회일까요?


개인적으로 버블을 피하기 보다 버블을 이용하고 절제하는 법을 배우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런 버블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버블의 6가지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버블의 6가지 특성

1. 믿을 만한 아이디어나 상품이 빠른 성장으로 이어져 막대한 부를 가져온다.

2. 시중의 유동자금이 넘쳐나거나 인위적인 방법을 통해서 유동자금을 창출한다. 일단 이런 자금들이 특정 영역에 집중되면 반드시 눈덩이 효과를 가져온다.

3. 아이디어는 반드시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특성을 가져야 한다. 대중도 좋은 생각이라고 '느낄'만큼 간단해야 하지만 아이디어의 옳고 그름을 사실적으로 증명하기 힘들 만큼 복잡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버블은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

4. 누군가 돈을 벌어야 한다! 쉽고 빠르게 돈을 버는 것보다 대중을 더 유혹하는 건 없으며, 이런 소식은 전염병보다 빠른 속도로 퍼져나간다.

5. 버블이 제법 부풀고 나면 '전문가'가 나타나 '버블은 계속 팽창할 것'임을 보증한다. 이런 '전문가'들은 대개 지혜와 권위, 신뢰를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대중은 자신이 성공한 사람들을 모방하고 있다고 믿는다.

6. 버블이 부풀어 있는 시간은 대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더 길다. 버블이 터질 것이라고 처음 주장했던 사람은 버블이 계속 팽창함에 따라 조롱거리가 된다.

[출처 : 주식투자의 지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