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간/5분시리즈

딱5분만에 젠포트 전략 포멧 만들기

먼트리호 2022. 1. 21.

안녕하세요 상냥하고 친절한 먼트리호 입니다. 

 

젠포트에서 전략을 만들때면 간혹 생각하지 못하게 수익률이 높게 나오거나,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초기에 종종 이런 경험을 자주 했었습니다. 

 

아무리 수식을 봐도 이상한 부분이 없는데 결과가 이상하니, 어디 하소연도 못하겠고 참 답답하더군요. 

 

며칠지나거나 카톡방에 물어봐서 답을 찾으면 수수료나 보유일 등 젠포트 조건을 잘못 설정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젠포트 전략 포멧"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댓글과 좋아요, 후원은 알찬 컨텐츠를 만들 수 있게하는 소중한 영양분이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새 포트 만들기

우선 젠포트 사이트 (링크) 에 접속 하여 [새 포트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가 얼마전 개편되어 아래와 같이 총 3가지 (알고리즘, 자산배분, 미국주식)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포트에서 [일봉 백테스트] 를 선택했습니다. 어느 것을 선택해도 방법은 동일하니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포트 제목 및 기본 조건

우선 포트 제목을 적어 줍니다. [전략 기본 포멧] 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운용 자금을 넣어줍니다. 전략마다 운용자금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니 본인이 직접 운용할 자금 액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운용기간은 [무료기준일] 로, 수수료율은 0.015 %, 슬리피지는 0.000 %로 설정합니다. 실전에서는 당연히 슬리피지가 생기지만 몇%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수적으로 하실 분들은 슬리피지를 넣어서 백테스팅하시기 권장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무료 기준일은 매일 변경되므로 추후에 사용하실 때 꼭 무료기준일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아니라면 아까운 테스트 권이 소모되게 됩니다. 

매수/매도 조건

다음은 매수/매도 조건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수정하는 부분을 빨간색 박스로 표기하였습니다. 이외의 부분도 본인의 전략과 스타일에 맞게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매매 대상 설정

매매 대상을 설정합니다. 보통 ETF는 제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종도 전략이나 본인 스타일에 따라 제외할 업종을 선정합니다. 

매수/매도 조건

매수/매도 공통 조건을 넣어줍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공통 조건은 거래대금, 마켓타이밍, 동전주 거르기 ( {종가} > 1000 ) 등이 있습니다. 퀀트 전략이라면 또 다른 공통 조건이 있을 테니 조건을 넣어줍니다. 

백테스팅 실행

마지막으로 백테스팅을 실행합니다. 백테스팅을 마치면 [전략 기본 포멧] 포트가 생성됩니다. 

 

포트 복사

이제부터 전략을 만드실 때 이 전략 기본 포멧을 포트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치며

포스팅을 하다보니 복잡해 보이나 정리하면 전략을 하나 만들어 놓고 그 다음 전략 개발할 때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한줄에 끝나는 것인데 적다보니 길어 졌내요. 실수도 줄이고 시간도 절약되는 나만의 젠포트 전략 포멧을 만들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 댓글과 좋아요, 후원은 알찬 컨텐츠를 만들 수 있게하는 소중한 영양분이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